본문 바로가기
  • 당신이 무심코 넘긴 정보들이 성공의 발판 일 수도 있었다.
카테고리 없음

MBTI별 캐릭터(마블캐릭터,지브리,짱구등)설명

by Dr.PTY 2022. 5. 9.

 

 

 

 

 

 

INFP - 빨간머리 앤
(잔다르크형 / 열정적인 중재자)

모든 INFP가 조용하다고? 절대 아니다. 호기심과 통찰력이 풍부한 INFP 유형.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동정적이며 타인의 감정에 예민한 INFP의 대표 캐릭터는 '빨간머리 앤'이다. 현실보다 꿈의 세계에 더 많이 살고있는 그녀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지적인 것이 특징. 가끔은 암흑한 현실 속에서 자아 성찰의 시간을 원하지만 늘 이상을 꿈꾸는 몽상가 스타일. 시 스스로를 이상주의자라고 생각한다면, 맞다. 당신은 '앤'과 같은 INFP 유형일 것.

 

 

INTP - 셜록 홈즈
(아이디어 뱅크형 / 논리적인 사색가)

INTP형은 객관적인 분석력, 문제해결 능력이 탁월한 유형이다. 늘 호기심이 많고 근본적인 원인을 중시하며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는 성격이라 하면 떠오르는 캐릭터가 하나 있지 않은가. 바로 '셜록 홈즈'. INTP는 분석적, 논리적, 객관적인 비평에 뛰어나지만 그와 동시에 다소 인간미가 없어 보이기도 한다. 대인 관계나 집단에 별로 흥미가 없고 자칭 '유아독존'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면 당신은 '셜록 홈즈'에게 엄청난 동질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ISTJ - 엘사
(세상의 소금형 /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한 번 계획한 일은 반드시 해야 한다면, 당신은 ISTJ 유형. 조직에서 핵심 구성원 역할을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결코 시간을 허투루 쓰는 법이 없는 '엘사' 역시 ISTJ 형에 속한다. 러브라인이라고는 제로. 오직 동생과 왕국을 지키기 위해 모든 힘과 에너지를 쏟아붓는 그녀.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 일을 해결하는 그녀의 방식이 낯설지 않다면 나 역시 똑같은 ISTJ 유형이 아닌지 의심해보라.

 

 

ISFP - 레골라스
(성인군자형 / 호기심 많은 예술가)

어린 시절 숱한 여성들의 심장을 저격한 반지의 제왕 '레골라스'의 MBTI는? 말보다는 행동파, 따뜻한 마음을 지닌 호기심 많은 예술가, ISFP 유형이다. 자신의 주관이나 가치를 남에게 요구하지 않으며 적응력과 관용성을 지난 그야말로 성인군자. '레골라스'는 ISFP답게 무슨 일이든 남의 말을 잘 따르며 결코 큰 소리를 내는 법이 없다. 자신의 능력에 비해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며 모든 유형 중 가장 겸손한 것이 특징.

ISFJ - 캡틴 아메리카
(권력형 / 용감한 수호자)

어벤져스 캐릭터 중 '캡틴 아메리카'를 가장 눈여겨본다면 주목하자. 전통과 조직에 충실한 '캡틴 아메리카'는 ISFJ 유형에 가깝다.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선호하고 현실에 충실한 일꾼 스타일이라 할 수 있다. 경험을 통해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할 때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는 강한 인내력을 소유하고 있는 ISFJ. 자신이 ISFJ가 나왔다면 성격과 잘 맞는 교직, 사무직, 의료 계열로의 진로를 고민해봐도 좋다. 세상을 구할 히어로를 진로로 정하기엔 다소 무리니 말이다.

 

 

INFJ - 존 스노우
(예언자형 / 선의의 옹호자)

왕좌의 게임 '존 스노우'를 떠올려보자. 백성들을 위해 온 힘을 다해 싸우고 자신의 희생을 아끼지 않은 그는 인구의 채 1%도 되지 않는다는 INFJ 유형이다. 이들은 확고한 신념과 원리 원칙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사람을 믿고 따르게 하는 지도력도 갖추고 있는 점이 돋보인다. 동시에 감정적이면서도 상처도 잘 받는 탓에 스스로 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고. 넬슨 만델라, 테레사 수녀님도 이 유형에 속하니 참고할 것.

 

 

 

 

INTJ - 말레피센트
(과학자형 / 용의주도한 전략가)

강단이 있고 착실하지만 다른 면으로는 독립적이고 자존심이 강한 INTJ형은 대부분의 악당 캐릭터에서 많이 표현된다. '말레피센트'가 그중 하나. 하지만 무작정 INTJ형이 나쁜 유형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그만큼 열정과 몰입이 있어 배울만한 점이 있는 유형이기 때문. 인생을 체스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계획이나 전술, 대책을 세우는 것을 즐긴다면 당신은 0.8%에 속하는 INTJ형이다.

 

ISTP - 인디아나 존스
(백과사전형 / 만능 재주꾼)

걸어 다니는 백과사전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척척박사같은 지식미를 뽐내는 ISTP형. 잔재주는 물론, 관찰력, 창의력, 여기에 유머러스까지 겸비해 남녀노소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재주꾼이다. 어떤 위기나 고난이 있어도 가제트 형사 못지않게 위기를 척척 헤쳐 나가는 영화 속 인물이 한 명 떠오른다면, 정답. '인디아나 존스'도 여기에 속한다는 사실. 여유로운 것보다 바쁜 것을 좋아하고 야망이 크지만 그만큼 대충 하는 것은 용납하지 못하니 ISTP형 옆에 있다면 조심, 또 조심하자.

 

 

 

ENTJ - 스티브 잡스
(지도자형 / 대담한 통솔자)

아무도 몰랐던 애플을 세계적으로 성공시켰던 '스티브 잡스'. 생각과 열정이 넘쳐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는데 능한 '스티브 잡스'의 유형은 ENTJ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보다는 믿는 건 자기 자신뿐이라 확신하는 완벽주의자라면 그와 같은 유형일 가능성이 높다. 참고로 ENTJ 유형은 MBTI 유형 중 가장 높은 소득을 벌어드리는 유형이며 INFP 유형과 함께 일했을 때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한다고.

 

 

ENTP - 아이언맨
(발명가형 /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능글맞다'라는 표현이 제일 잘 어울리는 유형이라면 단연 ENTP형이다. 모두가 예상했듯, ENTP와 가장 가까운 캐릭터는 역시나 '아이언맨'. 넉살이 좋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을 지지해주는 것을 매우 즐기는 성격을 지녔다. 반복적인 것은 질색, 에너지가 넘쳐 어떤 일이든 흥미만 생기면 못 먹어도 고. '아이언맨'의 도전에 덩달아 심장이 뜨거워진다면, 당신 역시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즐기는 ENTP형임을 알아둘 것.

ENFP - 파이프
(스파크형 / 재기발랄한 활동가)

외향적인 것도 아니고 내향적인 것도 아닌 중간. 감수성이 풍부해 감정 기복이 심한 ENFP형은 자신이 하고 싶은 건 무조건 해야 하지만 인내심이 부족해 쉽게 그만두는 것이 단점이다. 흔히 말하는 금사빠, 금사식 유형이라면 ENFP형을 의심해보자. ENFP 유형을 가장 잘 나타내는 캐릭터는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의 여주인공, '파이프'다. 그녀가 감옥에서 보여준 위기 대처 능력 뿐 아니라 쉽게 사람들과 친해지는 친화력에 대해선 엄지를 들 정도지만, 한편으로 예민하면 한없이 예민해지고, 기분이 얼굴에 다 드러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유형이기도 하다.

 

ESFJ - 모니카
(친선도모형 / 사교적인 외교관)

주변에 긍정적인 해피 바이러스의 기운을 풍기는 ESFJ형은 주변 사람들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애정으로 그들을 보살피고 즐겁게 해주고자 노력하는 유형이다. 시트콤 프렌즈 캐릭터를 예로 들자면 '모니카'가 이 유형에 속하겠다.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도움을 바라진 않을지 기다리며 타인이 주관하는 모임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그녀. 곁에 있으면 늘 든든한 맏언니 같은 스타일이 ESFJ 유형일 것. 천성적으로 지인들의 일거수일투족 모두 알기를 바라지만 이와 반대인 성향의 경우 피곤해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ENFJ - 도나
(언변능숙형 /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외향적이면서 진취적인 이상주의자인 ENFJ 유형은 미드 슈츠의 '도나'를 잘 보면 알 수 있다. '도나'는 사람들을 관찰하며 그들의 특징을 파악해 자신이 필요하다면 그 사람을 잘 이용하는데 특화가 되어 있는 캐릭터. 감정 공감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타인과의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는 것이 ENFJ형의 장점이다. 목표지향적인 성향을 가진 이들은 다소 무리한 목표라도 포기보다는 추진해나가는 능력을 보이기도. 타인에게 관심을 잘 쏟는 스타일인 만큼 그들의 사랑을 듬뿍 받을 수 있는 스타일.

 

 

ESTJ - 맥고나걸 교수
(사업가형 / 엄격한 관리자)

ESTJ 유형에게 융통성을 바라지 말라. ESTJ 유형은 논리적이고 탁월한 리더십으로 무리를 이끌어가지만 그것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속 좋은 질서는 모든 것의 기초라고 생각하고, 철저하게 원리, 원칙을 지켜야 하는 인물을 생각해보자면 머릿속에 스쳐가는 한 명의 캐릭터가 있을 것. 바로 '맥고나걸' 교수다. 주인공의 편이지만 자신의 원칙을 무시하면 직설적인 표현으로 가차 없이 주인공을 탓하는 그녀. 그래도 분명한 것은 ESTJ 유형의 사수라면 배울 것이 대단히 많을 것이니 그들을 멀리하지 말자.

 

 

ESTP - 알라딘
(활동가형 /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 활동가형 ESTP는 내일이 없이 오늘만 즐기는 쾌락주의자에 가깝다. 아직 감이 오지 않는다면 '알라딘'을 보면 단박에 이해가 될 지도. 왕자 행세를 하며 쟈스민 공주를 속이지만 추후 들킬 것에 대비한 해결책에 대한 생각은 단 1도 없다. 오히려 지니가 걱정할 정도. 크게 스트레스를 받을 일도 없고, 일은 제때 하는 것보다 미루고 미뤄 한 번에 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남들이 보면 속이 터지는(?) 스타일이지만, 나 자신은 너무나 편하고 만족하는 대표적인 유형.

 

 

 

반응형